OTT 랭킹/OTT 다큐멘터리 랭킹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왓챠, 쿠팡플레이, 디즈니+] 다큐멘터리 TOP 5 (25년 04월 4주차)

차니TV 2025. 5. 2. 12:00
728x90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왓챠, 쿠팡플레이, 디즈니+] 다큐멘터리 TOP 5 (25년 04월 4주차)


OTT별 인기 다큐멘터리 한눈에 보기


랭킹수집조건

일자 : 2025년 04월 4주차

OTT :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왓챠, 쿠팡플레이, 디즈니플러스

순위 다큐멘터리
1 건축탐구 - 집 시즌3, 한국기행
2 다큐프라임
3 생활의 달인, SBS 스페셜, 강철지구, 다큐 인사이트
4 스타다큐 마이웨이
5 샤먼 : 귀신전, 다큐 플러스, 동네 한 바퀴, 다큐멘터리 3일, 그녀가 죽였다, VJ 특공대, MBC 다큐프라임

728x90

🧠 2025년 4월 4주차 다큐멘터리 순위 분석

이번 주 다큐멘터리 순위는 일상과 삶에 밀접한 이야기들이 상위를 차지하며, 생활 밀착형 콘텐츠의 강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전통 강자와 신규 흥행작이 조화를 이루는 흐름도 돋보였습니다.


🥇 1위 –

《건축탐구 - 집 시즌3》, 《한국기행》

  • 힐링 다큐의 절대 강자들
  • 자연 속 공간 미학, 삶의 방식에 대한 탐구가 주요 테마
  • 시청자 연령층이 넓고, 주말 재방송 효과도 큼

🏡 "내가 살고 싶은 집, 내가 걷고 싶은 길"


🥈 2위 – 《다큐프라임》

  • 교육성과 사회성을 동시에 갖춘 공영 다큐
  • 매회 주제마다 이슈성이 높고, 깊이 있는 분석 제공
  • 특히 청소년, 가족 시청 비중이 높음

🎓 "다큐멘터리 본연의 힘, 본질을 파고든다"


🥉 3위 –

《생활의 달인》, 《SBS 스페셜》, 《강철지구》, 《다큐 인사이트》

  • 장인정신 + 사회탐구형 포맷이 인기
  • ‘생활의 달인’은 꾸준히 엔터형 다큐로 자리매김
  • ‘SBS 스페셜’과 ‘다큐 인사이트’는 시사·인문을 넘나드는 기획력으로 고정 팬 보유

4위 – 《스타다큐 마이웨이》

  • 인물 중심 다큐의 대표격
  • 연예인·명사의 인생 회고 형식으로 중장년층에게 특히 인기
  • 꾸준한 이야기와 인터뷰 중심 진행으로 감정몰입 유도

5위 –

《샤먼 : 귀신전》, 《다큐 플러스》, 《동네 한 바퀴》, 《다큐멘터리 3일》,

《그녀가 죽였다》, 《VJ 특공대》, 《MBC 다큐프라임》

  • 다양한 소재들이 포진된 혼합 다큐 지대
  • ‘샤먼 : 귀신전’, ‘그녀가 죽였다’는 스릴러·사건 다큐 성격
  • ‘다큐 3일’, ‘동네 한 바퀴’는 생활 속 감성 탐방형 콘텐츠
  • ‘VJ 특공대’는 현장형 다큐멘터리의 대표 주자

📊 다큐멘터리 트렌드 요약

트렌드 키워드설명
🏡 삶과 공간, 사람의 이야기 건축·여행·인생 다큐가 꾸준히 사랑받는 주류 흐름
🔍 인물 및 사건 집중 포맷 인기 ‘스타다큐’, ‘그녀가 죽였다’ 등 감정 몰입형 서사 호응
🧪 전통 + 실험적 주제 공존 ‘다큐프라임’, ‘샤먼’, ‘강철지구’ 등 주제 확장 눈에 띔

✅ 한줄 총평

“다큐는 이제 지식이 아니라 감정으로 본다 – 삶을 들여다보는 창이 되어가는 중.”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