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핑(PING) CMD로 확인하기

2023. 12. 9. 12:12컴퓨터ㅣIT/PC사용꿀팁

728x90

인터넷 핑(PING) CMD로 확인하기


인터넷 핑이 뭐데?

 

핑(ping)이란게 뭘까? 전지전능한 GPT한테 물어봤다.

네트워크 상에서 호스트 간에 패킷을 보내고 받아서 상대방이 응답하는지 여부와 응답 시간을 확인하는 명령어

핑 = 응답시간 이다.

 

그렇다면 응답시간이 2ms랑 100ms랑 어떤 게 쾌적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겠는가?

당연히 2ms다. 극단적으로 100ms를 예시를 들었지만 사실 네트워크 강국 대한민국에서 10ms만 넘어가도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ㅋㅋㅋ


핑 확인 하는 방법

 

자 그러면 내 PC의 핑을 확인해보자. 사실 사용에 문제가 없다면 다들 이 게시물을 보고 있을 리 없다. 게임을 하는데 버벅거렸다거나 인터넷 서핑 및 유튜브 시청이 원활하지 않았거나, 아무튼 뭐시 문제가 있은께 들어왔으리라 본다.

 

시중에는 수많은 네트워크 검사 사이트와 프로그램이 있다.

 

그러나 언제나 그랬든 나는 누가 봤을 때 "오~ 컴터 좀 하는데?"라는 퍼포먼스를 중시하는 사람이다.ㅋㅋ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도 CMD(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서 ping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주려고 한다.

1. CMD(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다.
2. 'ipconfig'일력 후 엔터.
3. ping + 기본 게이트웨이 IP 입력
(ex. ping 192.168.0.1)

ping 통계를 보면 뭔가를 보내고 받는 행위를 왕복 4번 한 듯하다.

중요한건 왕복 시간이다. '최대 = 1ms' 여기가 핵심이다.

 

일반적으로 7~8ms를 왔다 갔다 한다고 하니 혹시 그 이상의 시간이면 인터넷 기사를 부르던가 네트워크 점검을 필히 해보길 바란다.


자동으로 ping 검색하기

 

혹시나 위 방법대로 하기가 어렵거나 그냥 귀찮은 사람들이 있을 것 같아 배치 파일을 하나 맨들었다.

필요하다면 다운받아 실행하길 바란다.

 

ping 확인하기.bat
0.00MB

728x90

 

실행 하면 이렇게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