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능력 2급] 독학으로 자격증 따기 (시험준비)

2022. 11. 3. 09:16자격증(다다익선)/컴퓨터활용능력 2급

728x90

[컴퓨터활용능력 2급] 독학으로 자격증 따기 (시험 준비)


컴퓨터활용능력이란?

 

산업계의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영업, 재무, 생산 등의 분야에 대한 경영분석은 물론 데이터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검정은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데이터베이스(Database)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입니다.

 

출처 :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컴활을 준비하게 된 이유

 

사실 나 같은 커피를 파는 자영업자에게 컴활이란 자격증은 크게 의미가 없다.ㅋㅋ

하지만 자격증이란 게 한 번 따두면 평생을 가고 혹시나 내가 다른 일을 시작할 때

어떻게 사용될지 모르니 일단 따 두는 거 아니겠는가?

 

대학교 시절 해당 자격증을 따려고 여러 번 시도했다. 물론 노는 게 너무 좋아 시험도 안 봤지만

이제는 따는 게 맞겠다 싶어서 도전하게 됐다.

 

찾아보니 취준생들한테는 상당히 메리트 있는 자격증인 듯하다.

 

공무원 채용 가산점도 적용되고 학점은행제 학정 인정도 된다고 한다.

그 외에300여 개 공공기관/공기업 등 채용/승진 우대도 있다고 한다.

 

자세한 건 시험을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https://license.korcham.net/co/examguide.do?mm=21&cd=0103


컴활 그 첫 번째 준비

 

자영업자가 시간을 내서 학원을 다니기도 그렇고 컴활 하나 따는데 유료 강의를 듣자니

돈도 아까워서 일단 무료로 배포된 기출문제나 유튜브 등을 참고해서 시험 준비를 했다.

 

과거 캐드 자격증을 준비할 때도 요긴하게 썼던 사이트가 떠올라 찾아보니

여전히 운영 중이었고 다행히 컴활 필기 관련한 자료도 제공되고 있었다.

 

https://www.comcbt.com/xe/c2

 

과거에 워드프로세서 1급 필기까지는 합격했던 나라

컴활 2급 필기도 기출문제 3개년 정도만 풀고 합격하리라 생각했다.

(필기 붙고 1년 안에 실기 시험 신청해야 하는데 일하느라 바빠서 못함...ㅋㅋ)

 

2018년부터 해서 거꾸로 기출문제를 풀었다.


옴마?? 기출 몇 번 푼다고 될 일이 아닌가??

 

컴활 2급 필기는 크게 컴퓨터 일반스프레드시트 일반으로 나눠져 있다.

객관식으로만 나오며 각각 20문항씩 40문항을 40분 안에 풀어야 한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이고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한다.

 

 1개년을 풀었는데 컴퓨터 일반은 평균 60점 이상인데

문제는 스프레드시트 일반이었다. 엑셀이란 게 쓰는 것만 쓰고 그때 그 때

찾아서 쓰는 게 많다 보니 막상 문제로 나오면 헷갈리기도 하고 모르는 것도 많았다.

그렇다 보니 평균 40점도 못 채우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필기 중에 스프레드시트 일반은 따로 공부를 해야겠다 싶었다.


모든 시험을 가장 기본적인 덕목 -암기-

 

일단 1개년에서 틀렸던 문제를 모아봤다. 위 기출문제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내가 틀린 문제들만 모아서 다시 풀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더불어 해설까지 모두 제공이 되기 때문에

틀린 문제만 인쇄를 했다. 그렇게 오답노트를 만들어 약 이틀 정도 암기를 했다.

 

모르겠다. 나는 지금도 간간히 알바로 PC 조립도 하고 있고

다른 프로그램도 만지다 보니 컴퓨터 용어에 어색함이 없어서 쉽게 느낄 수도 있으나

그냥 무지한 수준에서 무식하게 암기를 한다고 해도

컴활 2급 필기 수준은 이틀 정도면 충분히 암기가 가능한 수준이다.

 

반복적으로 암기를 하고 나머지 2개년을 풀어보니 평균 75~80점 정도가 나왔다.

 

이제 시험 볼 준비가 다 된 듯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