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26. 11:16ㆍ붕붕이/MY CAR
[2010년식 YF 쏘나타] 따라라라락? 소리 없애기 -수리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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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chanytv.tistory.com/197
점화코일 & 플러그 그리고....
정비지침서의 내용을 캡처해 왔다.
2010년식 YF쏘나타의 경우 160,000km에 교환을 해야 한다. 지금 현재 내 차가 21만 3천 정도 되니 진즉에 갈았어야 했던 것이다.
자 교환을 해보자!
점화코일 및 플러그 교체하기
일단 준비물은 아래와 같다.
- (필수) 점화코일 (품번 : 27300-3F100)
- (필수) 점화플러그 (품번 : 18845-11160)
- (필수) 점화플러그용 렌치 (16mm)
- (필수) 10mm 렌치
- (필수) 목장갑
- (있으면좋은거) 토크렌치
점화플러그용 렌치가 없다면 16mm 롱비트 등으로 작업을 하면 된다.
구매는 정품 점화플러그와 사제 코일을 구매해 봤다.
꼭 정품이 아니어도 성능적으로 문제가 없다 하여 한 번 구매를 해봤다. 괜찮다면 LF소나타도 저걸로 한 번 갈아볼 생각이다. 아무튼 배송 이 된 부품으로 작업을 할라는데.....
ㅇ?? 배송 온 코일의 모양이 야리꾸리하다. 상단의 제품명을 확인해 보니 제품명도 상이하다....
배송이 잘못된 거다.... 에라...
판매자에게 전화해서 교환요청을 했고 다행히도 바로 다음날 받아볼 수 있었다.ㅋㅋ
교환순서는 아래와 같다.
- 장착되어 있는 점화코일의 10mm 볼트를 분해한다.
- 코일과 연결된 케이블을 해제한다.(※ 플라스틱이다 보니 아주 조심히 해야 함!)
- 16mm 롱렌치로 플러그를 빼낸다.
- 새 플러그를 삽입한다. (점화플러그 체결 토크 값은 1.5 ~ 2.5 kgf.m | 손으로 할꺼면 조여졌다 생각이 들 때 3/4바퀴 더 돌리면 됨.)
- 새 점화코일을 넣어주고 10mm 볼트를 체결한다. (체결 토크 : 0.4 ~ 0.6 kgf.m)
- 각 코일별로 케이블 연결해 준다.
- 끝.
플러그 상태를 보면 말이 아니다. 오일도 많이 묻어 있고 점화가 이뤄지는 플러그 끝 부분이 메롱이다.
자 그러면 이제 소리는 없어졌을까?
소리가 그게 다가 아녔네??
따라라라락 소리는 없어졌다. 확실히 점화계통의 문제였나보다. 근데 드르륵? 소리가 난다. 이런 빌어먹을 똥..ㅊ
마침 엔진오일도 갈 때가 돼서 가까운 공업사에 가서 엔진오일과 오일필터, 에어필터를 교환해 주고 왔다. 그리고 이참에 스로틀바디 청소까지 해주자 싶어서 다시 한번 본넷을 열었다.
과연 이 번엔 소리가 없어질까?
마지막 최종편 기대? 하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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