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21. 11:08ㆍ붕붕이/MY CAR
[2010년식 YF 쏘나타] 엔진경고등 없애기 ③
https://chanytv.tistory.com/164
https://chanytv.tistory.com/165
안 떴으면 했는데...ㅠㅠ
기어이 뜨고 말았다. 엔진경고등.... 지긋지긋하다.
간단하게 기존 문제 파악을 요약해 보면 인포카를 통해 고장코드를 확인한 결과 P0455였고, 1차적으로 연료캡 교체 및 주유구 청소를 했다. 인포카 데이터를 확인해 보니 연료캡 교체 후 1주일 / 키로수로는 300km만에 다시금 경고등이 떴다.
셀프 정비 어디까지 가능할라나?
연료캡 교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경고등이 들어왔으니 이제 PCSV를 교체해봐야 겠다.
관련 정보를 수집을 했고 나름대로 수집한 정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PCSV 고장 시 증상
- 본넷 열고 소리를 들어보면 "딱~딱~딱~" 소리가 남.
- 테스트기로 테스트 시 EVAP 퍼지 제어 상태가 상승할 때 "딱~" 소리 남.
- 초기엔 냉간 시에만 나다가 나중엔 예열돼도 소리가 남.
- 그 외에도 부하 및 출력 저하, 시동 꺼짐? 등등
일단 원인부터 분석해봐야 했다.
사실 부품을 갈아 끼우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매뉴얼이 확실히 준비가 되어 있고 장비만 있다면야 얼마든지 할 수 있다. 그래서 출근 때 EVAP를 측정해 보았다.
결과는 아래와 같다.
모니터링 | 값 |
EVAP 퍼지 제어 상태 | 평균 2.7% / 주행중에는 중간중간 산발적으로 상승 |
EVAP 시스템 증기 압력 | 평균 373.50pa / 주행중 규칙적으로 상승 |
흠.... 전문가도 아니고 인포카 어플로 측정을 한 것이라 정확한 것은 아니겠지만 해당 수치가 정상인지 아닌지 검색을 해보았다. 모 블로그에 자료와 비교해 보니 EVAP 시스템 증기 압력이 좀 높은 게 아닌가 싶다.
그런데 귀가 막귀라서 그런가 뚜껑 열고 들어봐도 소리유무는 확실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밸브 커넥터를 제거 후 테스트까지 해보았다. 제거하고 테스트를 하는데 연결했을 때라 값이 똑같다. 뭣이 높아지든 낮아지는 변화가 있었야 정상인데 혹시나 해서 테스터기를 켜둔 상태에서 커넥터를 연결하니, 퍼지 제어 상태는 순간적으로 상승했지만, 증기 압력은 그대로였다. 확실히 뭐가 막힌 게 아닌가 싶다.
일단 현대차 정비 매뉴얼부터 찾아보았다. (모든 작업은 제조사 매뉴얼 대로!!)
제원 / 부품위치 / 정비절차
정비절차는 현대차 정비매뉴얼에서 다운로드한 PDF 파일을 업로드해 두겠다.
정비 준비물 및 팁
다른 차들은 찾아보니 엔진룸 안에 처박혀 있는 게 아니다 보니 교환도 쉽게 할 수 있게 되있더만, YF쏘나타는 아주 지랄 맞은 자리에 위치해 있다. 에어클리너 호스도 재껴야 하고 점화플러그 배선도 재껴야 한다.ㅠㅠ
또한 정비절차 PDF를 읽어봐서 알겠지만 배터리 마이너스 극 제거하는데 필요한 몽키나 육각렌치, 밸브 저항 값 측정을 위한 저항값 테스트기. 그 외에도 기본적인 +,- 드라이버가 있어야 한다.
핸드 진공 펌프가 있다면 고장유무를 정확하게 판단이 가능하나, 내가 무슨 정비업자도 아니고 이거 테스트하자고 구매하기는 그렇고 PCSV 부품값도 얼마 안 하니 일단 교체를 해봐야겠다. (핸드 진공 펌프 있으신 분들은 매뉴얼대로 검사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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