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식 YF 쏘나타] 파워 윈도우 스위치 교체

2023. 6. 23. 10:12붕붕이/MY 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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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식 YF 쏘나타] 파워 윈도우 스위치 교체


이러다 카센터 차리 것소

 

드디어 1차 미션 클리어가 코 앞에 다가왔다. 차를 처음 업어온 날 잔고장이 좀 있어 직접 수리를 시도했고, 그 미션의 마지막이 바로 파워 윈도우 스위치 교체다.

 

1차 미션 리스트

  • 내비게이션 업그레이드
  • 하향등 / 안개등 교체
  • 에어컨필터 교체
  • 블랙박스 시공
  • 파워윈도우 스위치 교체

그러나 그 와 중에 엔진경고등도 들어오고 기어봉에서는 딱딱딱 소리도 나고.... 에휴

공짜로 준다고 덥석 받으면 안 되는 이유다...ㅠㅠ


파워 윈도우 스위치 고장 증상

 

일단 교체를 하려는 이유는 운전석 쪽 창문 스위치의 텐션이 완전히 맛탱이가 가서다. 즉 어느 정도 내리다가 스톱을 하려면 수동으로 스위치를 위로 올려줘야 멈춘다. 사실 2~3년 타는 차라 안 고치려고도 했는데, 살짝 건드리기만 해도 창문이 쭈욱~ 내려가 버린다.ㅋㅋㅋㅋ 모션인식? 아무튼 2~3년 이러고 사는 건 아니다 싶었다.

결과적으로 뜯어서 확인해보니 저런다.


파워 윈도우 스위치 교체 준비

 

일단 해당 부품번호를 알아야 주문을 하니 현대모비스에 검색을 했다.

정식 명칭은 '스위치 어셈블리 - 파워 윈도우 메인'

부품번호는 '935703S000RY'다.

 

그런데 문제가.... 좀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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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에서 찾아보니 약 만원 정도 더 저렴하다. 물론 현대 정품은 아니지만 사실 엔진에 들어가는 부품도 아니고, 굳이 정품 써야 하나? 싶어서 알리에서 구매를 했다.ㅋㅋ 더불어 정식 대리점 중에 온라인 판매하는 업체는 전부 품절 상태고 오프라인의 경우는 현대모비스가 너무 멀리 있기도 했다.

준비물은 아래와 같다.

  • + / - 드라이버
  • 헤라 (여러 개 있으면 좋음)
  • 장갑

스위치 교체 작업 TIP

 

교체작업은 문짝 뜯고 기존 스위치 탈거 후 교체하고 다시 문짝 달아주면 된다.ㅋㅋ

문짝 뜯는 거야 유튜브나 다른 전문가 분들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뜯는데 몇 가지 팁을 주면 아래와 같다.

사   진 T I P
A필러를 탈거할 때 사진과 같이 홈이 3개가 있다.
재낄 때 구멍 위치를 신경써가면서 탈거하면 좀 더 편하게 떨어져 나간다.

또 하나 팁이라면 맨아래 연결부위가 아래 문짝이랑 연결되어 있다보니 위에서 아래로 탈거를 해야 부러지지 않고 탈거가 가능하다.
손잡이 커버를 탈거를 할 때 시건장치 쪽으로 얇은 일자 드라이버를 집어 넣어서 재끼는게 좀 더 잘 탈거가 된다. 반대쪽은 어지간해서 나올 생각은 안한다.
문짝을 잘 땠다면 여기가 또 문젠데, 보다 싶히 양쪽에 3개씩 물려있다. 다행이 보이는 쪽은 헤라 등으로 살짝씩 재껴서 빼면 되는데, 반대쪽은 여간 잘 안 벌어진다. 그래서 준비물로 헤라를 여러개 준비 하라 했던게 최소 2~3개는 있어야 반대쪽에 헤라를 낑겨서 벌린 후 뺄 수가 있다.

성질나서 확 땡겼더니, 난 2번째 홈이 부러졌다...ㅠㅠ

주의 바란다.

교체 완료 그리고 또 다른 숙제

 

교체는 30분도 되지 않아 교체를 했다. 그런데.... 교체를 하다 보니 또 하나의 문제가 발생했다. 문짝 탈거 후 손잡이 케이블을 제거하는데 ㅇ? 플라스틱 조각이 떨어지는 게 아닌가.... 아쒸.... 어쩐지 전부터 플라스틱 조각이 돌아다니는 소리가 나더니 손잡이 부품 끝 플라스틱 고리 부분이 깨져있었다. 다행히 문을 열고 닫는 데는 문제가 없는데 만약 더 작살 나면 문이 안 열릴 수도 있어 보였다.

(어쩐지 손잡이가 쫌 들어가 있더라니.....)


뜯은 김에 더 뜯어보니

 

보다시피 개별 교체를 하려면 인두기로 다시 지져야 한다. 작업시간이 2~3배 이상 늘어날 듯싶다. 혹여나 개별로 교환하려고 한다면 그냥 통으로 교체하는 걸 적극적으로 추천한다.ㅋㅋㅋ

 

그나저나 저 스위치 누르는 감이 좋은데 컴퓨터 스위치를 저걸로 써볼까...?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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