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2. 13. 14:05ㆍ붕붕이/MY CAR
[2010년식 YF 쏘나타] 가스켓 로커 커버 교체하기
새삥 넣어준지 얼마나 됬다고....
엔진오일을 갈아준지 얼마 안됐다.
워낙 잡소리가 많이 나는 차라 작은 소음에는 크게 반응을 안 하는 편인데
엔진오일이 부족할 때 들리던 소음이 들리는 거다.
간혹 정비과정 중에 오일을 빼고 볼트를 잘못조여서 그럴 때가 있다 보니
그런가 싶어서 하부를 점검하려다가
혹시?? 해서 본넷을 열어 엔진을 점검해 봤다.
죽여달라는 건가??
전부터 좀 의심이 되긴 했는데 엔진 뚜껑의 볼트에서 오일이 전보다 더 많이 나오는 게 아닌가??
좀 더 면밀히 점검해 보니 점화코일 옆에 볼트에선 아주 홍수가 났다.....
젠장 심장에 빵꾸가 나다니..... 에헤.....
가스켓 로커 커버 (로커암 커버 가스켓) | 224412G100
검색을 해보니 엔진을 덮어주는 뚜껑에는 밖에서는 공기랑 불순물을 차단하고 안에선 누유가 되지 않게끔 하는 오링이 있다고 한다.
고것이 바로 '가스켓 로커 커버 (로커암 커버 가스켓)'
말랑말랑한 고무재질이지만 엔진에서 워낙 고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고무가 산화되면서 딱딱해지고 갈라지면서 오일이 샌다고 한다.
가까운 현대 모비스에 문의를 했고 딱 하나!!! 남았다길래 잽싸게 구매헀다.
온라인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니 링크는 남겨두겠다.
![]() |
가스켓로커 커버 (224412G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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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켓 로커 커버 교체하기
1. 뚜껑에 볼트 제거
절대적으로 뚜껑을 꽉 잡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볼트가 좀 많다.
정면을 기준으로 좌, 우, 하는 쉽게 풀 수 있는데 상은..... 머리를 많이 집어넣고 작업해야 해서
나 같은 경우는 그냥 차 위로 올라가서 풀었다.ㅋㅋ
더불어 간섭되는 케이블 및 호스들도 많기 때문에 미리 빼주고 작업하는 게 좋다.
그리고 점화코일, 플러그도 풀어놔야 한다.
요약 : 점화코일, 플러그, 각종 케이블 & 호스, 볼트 제거
2. 뚜껑제거 및 오일누유 체크
뚜껑을 제거하면 엔진의 내부를 볼 수 있게 된다.
실제 누유가 있었는지 확실히 확인해 볼 수 있다.
내 차의 경우 엔진을 정면에서 바라봤을 때 위쪽과 오른쪽 그리고 가운데에서 누유가 있는 게 확인 됐다.
볼트 구멍 주변의 기름은 제거를 해준다.
3. 뚜껑을 뒤집어서 가스켓 로커 커버 제거
뚜껑을 뒤집어 보면 가스켓 로커 커버가 설치되어 있다.
끝에는 -드라이버나 송곳으로 들어서 빼주면
쭈우우욱~~ 딸려 안 나온다.ㅋㅋㅋㅋㅋ
이미 딱딱해져서 고무의 능력을 상실한 상태라 뚝뚝 끊어진다.
조심조심해서 살살 빼준다.
4. 가스켓 로커 커버 설치
설치는 뭐 어려울 게 없다. 모양에 맞춰서 이쁘게 꾹꾹 눌러 설치해 주면 된다.
그리고 다시 뚜껑을 덮고 볼도 조이고 제거했던 호스나 케이블도 다시 설치해 주면 된다.
마무리 '가스켓 본드'를 기존에 발라져 있던 위치에 동일하게 찍어주면 된다.
볼트는 0.8~1.0 kgf.m 토그
5. 가스켓 로커 커버 교체 후 후기
부족했던 오일은 보충을 했고 약 1주일 정도 주행 후 볼트 주변의 누유 체크 했다.
다행히 누유가 없다. 물론 이 차는 누유가 여기만 있는 차가 아니다ㅋㅋㅋㅋ
하지만 확실히 교체해주니 오일 감소량이 현저히 줄어들었다.
앞으로 딱 5만만 더 버텨주라 Y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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