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2. 20. 12:07ㆍ붕붕이/MY CAR
[2010년식 YF 쏘나타]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초과 촉매 교체하기
2년마다 하는 자동차 정기검사
22만을 넘어선 YF쏘나타. 이 차를 처음 업어오고 첫 번째 정기검사다.
이전 정기검사 때도 크게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큰 걱정없이 검사장에 방문을 했다.
그런데....
정밀검사 일산화탄소(CO)농도 배출허용기준 초과,
정밀검사 탄화수소(HC)농도 배출허용기준 초과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가 뭔데?
구글링을 해보았다.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일산화탄소(CO)와 탄화수소(HC)는 자동차의 엔진이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연소할 때 발생합니다. 엔진 내부에서 완전 연소가 되면 일반적으로 이산화탄소(CO2)와 물만 배출됩니다.
일산화탄소(CO)와 탄화수소(HC)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을 산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은 자동차의 유종, 연식, 오염물질 배출 정도에 따라 1~5등급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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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을 해보니 무지하게 유해한 가스다. ㅠㅠ
도로에 유해가스를 뿌리고 다닐 수도 없을 뿐더러
내가 이런 가스를 마시면서 운전하면 안되니
일단 단골 공업사에 문의를 했다.
일단 불스원샷 하나 넣고 달려봐라!
상무님 왈 :
때가 많은 엔진은 그럴 수 있다!불스원샷 하나 사다 넣고 고속주행 한 다음
차를 가져와라!
후딱 가서 홈플러스에서 구매한 다음 기름 빵빵이 넣고
순천에 짬뽕 먹으로 미친 듯(?)이 달렸다.ㅋㅋ 이래저래 왔다 갔다 하고 아니
괜히 어 차가 좀 잘 나가네? 때가 좀 베껴졌나?
라는 오만한 생각을 했다.
아는 공업사라 차는 공업사 앞에 세워두고 집엔 킥보드를 타고 복귀를 했다.ㅋㅋㅋ
(막상 도착해서 결제 요금 보니 3,500원.... 이럴 거면 택시 탈걸...)
이젠 그만 보내줘야 하나?
다음 날 오후에 상무님께 전화가 왔다.
나름 이것저것 정비도 해보고
산소센서도 갈아봤는데 수치 안 떨어지네.
촉매 갈아야 돼!
아.... 결국 또 이 고민을 하게 됐다.
'보내줘야(폐차) 하나?'
이 차를 공짜로 업어오고 이래저래 손이 많이 갔지만 촉매 교체는
정말 고민을 많이 해봐야 한다.
지금까지 내가 이 차를 업어오고
약 90만원정도 차량을 유지보수하는데 사용했다.
산소센서와 촉매 공임비까지 하면 대략 90만원 정도 소비를 해야 한다.
그렇다면 180만원인데....사실상 이다음부터 추가적인
수리비용이 발생할 시 중고가를 뛰어넘게 된다.
앞으로 타이어도 갈고 이래저래 돈 들어갈 때가 더 있는데.... 아......
26만까지만 버텨주라!!!
이래저래 고민을 했지만 당장 새 차를 구매할 돈도 없고
90만원 더 투자한다고 해서 지금 당장 중고가를 뛰어넘는 것도 아니기에
수리하기로 결정을 했다.
촉매도 정품촉매로 하면 거의 200이 넘게 든다는데
앞으로 3만 많아야 5만만 더 탈 거라서 재생으로 교체를 진행했다.
교체 한 김에 새 오일도 넣어 주면 좋다 하시길래 미리 구비해 둔
오일도 교체 진행했다.
한 번에 검사 통과~!!
다행히 산소 센서와 촉매 교환으로 배출가스 검사를 한 번에 통과했다.
내가 받은 데서 다시 검사받아야 하나 했는데,
상무님이 알아서 근처 검사소에 차량 가져가서 검사 받아 오셨다고 한다.ㅎㅎ
난 빠꾸 먹었을 때 꼭 그 지점으로 가야 하는 줄 알았는데
같은 TS도로교통공단 검사소면 상관없다고 한다.
앞으로 딱 5만!! 아니 3만만 더 타게끔 조금만 버텨줘.... Y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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